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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코스피

신규 상장 게임주 크래프톤

by 주식분석가 2021. 8. 11.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주식분석가입니다.

오늘 작성할 종목은 최근 상장한 크래프톤입니다.

2007년 3월 26일에 설립되어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PC, 모바일, 콘솔게임 제작 및 국내외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계열회사는 총 22개사(비상장)이며, 라이징윙스, 블루홈 스튜디오, 스콜, 레드사하라 스튜디오, 비트윈 어스 등 국내 5개사, 해외 17개사입니다.

"크래프톤 흥행 실패"


하반기 최대 기업공개(IPO) 대어로 주목받았던 '배틀 그라운드' 크래프톤이 흥행에 실패하였습니다.

시초가가 공모가와 비슷하고 장중 40만원선도 위협받았던 만큼 '고평가'라고 시장에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모주의 '옥석가리기'는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모가가 높아서 엔씨소프트를 누르고 게임 대장주로 등극, 현재 엔씨소프트와 시가총액 차이는 많이 나지 않습니다.

청약 경쟁률 역시 7.79:1 수준으로 청약 증거금은 5조 358억 원에 불과하였습니다. 

유통 가능 물량 (32.05%, 1909만 3426주)와 낮은 기관 의무보유확약 비율(44.91%) 등 안 좋게 작용하였습니다.

유통 주식 비율이 다른 카카오뱅크(22.6%), SKIET(15.04%), SK바이오사이언스(1.63%) 등에 비해 높습니다.

상장 시작일때 공모가보다 시초가 형성이 흥행이 어떻게 될지 결정되는 거 같습니다.

예로 카카오뱅크 공모가(3만 9000원)보다 37.7% 높은 5만 3700원으로 시초가 형성하여 상한가로 마감하였습니다.

향무 성장 가능성은 있지만 고평가 논란을 없애기 위해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하다는 의견입니다.

 

"IPO 상장 시기"


3분기는 기대 수익률 저조한 시기라는 전통적인 특징을 갖고 있어 앞으로 IPO 시장의 옥석 가리기도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공모주 성과는 IPO 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코스닥 지수에 3~6개월 후행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국내 공모주 투자 성과는 고점을 형성한 이후 2019년 말까지 약세를 지속하였습니다.

국내 공모주 투자 성과는 2분기가 좋고 연말~연초가 상대적으로 저조합니다.

대부분 12월 결산이어서 양호한 실적을 기반으로 준비해 2분기 중순~3분기 초 상장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오늘은 전체적으로 많이 하락하였던 장입니다. 다들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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