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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코스피

[현대제철]철광관련주

by 주식분석가 2021. 8. 1.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주식분석가입니다.

오늘 작성할 종목은 현대제철입니다.

기업개요


지배회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입니다.

매출은 판재 53.27%, 봉형강 33.26%, 해외 판재 14.9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량화, 전기차 시장 선점"


현대제철이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자동차 소재 개발과 생산에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고강도 경량화 소재,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개발, 생산 등을 하고 있습니다.

핫스탬핑은 연간 340만장 규모로 생산하고 있으며, 340만장은 차량 20만대 이상 들어갈 수 있는 양입니다.

핫스탬핑은 950도의 고온으로 가열된 철강소재를 금형에 넣고 프레스로 성형한 뒤, 금형 내에서 급속 냉각시키는 공법입니다. 이를 통해 가볍고 인장강도가 높은 초고장력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은 알루미늄 배터리 케이스를 철강재보다 가볍고 배터리 냉각이 빠르다는 이유에서 90% 이상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현대제철이 무게는 비슷하고 원가는 15%가량 낮은 스틸 배터리 케이스를 개발하면서 시장 판도는 바뀔 전망입니다.

 

 

2020년 현대제철 신제품 개발


1) 사이드 아우터용 초고성형 (S-EDDQ급) 외판재

2) 센터 필러용 100K급 고인성 핫스탬핑강

3) 180K급 초고강도 AI-SI 도금 핫스탬핑강

4) 자동차 외판용 40K급 (DP강) 고장력강

5) 전기차 전용 Steel 배터리 케이스

6) 세탄용 열연 100K급 샤시 부품

7) 내황산 부식에 강한 저항복비형 극저온인성 보증 유정관

7가지 중 6가지가 자동차 소재 관련입니다. 이렇게 현대제철은 전기차 등 미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공급을 확대해 자동차 소재 전문 제철로소 입지를 굳힐려고 합니다.

 

 

'수소차 기술, 부생수소' 투자


현대제철이 전기차뿐 아니라 수소차 관련된 기술 개발과 부생수소 생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쇳물을 만들려면 반드시 코크스(석탄가루를 고열 처리해 만든 덩어리)가 필요합니다. 이 코크스의 제조와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필수 부산물이 코크스 가스입니다.

이 가스는 대부분의 수소와 타르, 황, 벤젠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걸러 수소로 만드는 게 수소 공장의 역할입니다.

수소공장 전면에는 '전기집진기, 흡착기, TSA'로 불리는 원통형 타워가 있습니다.

코크스 가스는 타워를 거치며 타르와 황, 메탄, 일산화탄소 등을 순차적으로 제거하고 압축과 추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수소가 생산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수소는 순도 99.999%입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생산하는 수소는 절반은 자동차 충전용과 반도체 정밀 클리닝 공정으로 공급되고, 나머지 절반은 제철소에서 제품 산화방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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