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코스피

[우리금융지주]금융관련주

by 주식분석가 2021. 7. 30.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주식분석가입니다.

오늘 작성할 종목은 우리금융지주입니다.

기업개요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는 것이 주 사업목적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 카드), 종합금융업(우리 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 우리나라 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 글로벌)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을 추가하였습니다.

20년 12월 아주캐피탈 지분 74.04%를 5,724억 원에 취득하여 자회사로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금융저축은행을 편입하였습니다.

 

 

경상 수익성 확대와 고배당 매력


우리 금융지주 2분기 순이익은 7526억원으로 시장 예상을 상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자이익이 전분기 대비 5.1% 크게 증가하였고, 수수료 이익을 포함한 비이자이익 규모 또한 높은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판매관리비 부담이 낮게 유지된 데다 대손비용이 크게 감소하며 분기 영업이익 규모가 최초로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사상 첫 중간배당을 하였습니다. 1100억원가량을 주주들에게 돌아갔습니다.

주당 150원의 중간배당을 결정되었고, 총 중간배당 규모는 1083억원 4015만원입니다.

우리 금융지주가 중간배당을 할 수 있는 데는 견고한 실적 성장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 지속으로 인해 지난해 배당성향을 크게 낮췄던 것 역시 중간배당의 이유로 분석됩니다.

우리금융지주의 배당성향은 2019년 27%였으나 지난해 19.89%로 대폭 낮아진 바 있습니다.

배당주는 배당을 삭감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호재이죠. 이제 중간배당이 나오고 동시에 꾸준한 배당을 기대해보고 주식도 우상향 곡선을 기대해봅시다.

우리금융지주는 현재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내부등급법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승인을 받게 되면 BIS비율 등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은행은 이익잉여금 등을 산출할 때 일정 수준의 BIS비율을 지켜야 하는데 내부등급법 승인으로 인해 BIS비율이 상승하면 그만큼 배당여력은 더 높아집니다.

 

 

국내 분기 배당주


첫 번째로는 우리나라 시총 1위 삼성전자입니다.

액면 분할하고 우리나라 국민주가 되었죠. 저도 당연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POSCO, 효성ITX, 한온시스템, 쌍용C&E 회사들이 기존에 중간배당을 하던 종목들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SK텔레콤, 씨젠, 우리금융지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중간배당이 늘어나고 단타가 아닌 꾸준한 보유가 늘어나 좋은 투자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은 80% 이상의 기업들이 중간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