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코스피

이제 활황기시작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by 주식분석가 2021. 8. 6.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주식분석가입니다.

오늘 작성할 종목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입니다.

타이어를 제조, 판매 등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 금형, 제조, 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시장점유율을 국내 30%~40%로 파악되며, 3개년간 3사 점유율 90% 내외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과 미주, 구주, 중국에 총 6개의 지역본부를 갖추고 있으며 4개국에 걸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한국타이어도 전기차"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지주사인 한국앤컴퍼니가 테슬라에 차량용 보조 배터리를 공급하면서 전기차 부품 시장 공략을 가속화합니다. 이미 중국 상하이에서 생산 중인 테슬라 중형 전기 SUV 모델 Y에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전문 자회사인 한국아트라스비엑스를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납축전지 제조사인 아트라스비엑스는 현재 전 세계 125개국에 배터리를 판매하고 있으며 연간 1600만대분 이상의 생산능력을 보유 중입니다.

"납축전지 제조 및 판매를 넘어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미래 에너지 사업에 적극 나설 것입니다" 

"전기차 부품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아직 미미하지만 성장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갈수록 중요해질 것입니다"

 

"이익률 10%" 가격 또 상승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원자재 가격 인상, 반덤핑 관세, 해운대란 등 악재에도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2분기 실적을 냈습니다.

올 상반기 타이어 가격을 4~5% 올린 덕분입니다.

신차 생산 차질로 해외 중고차 시장이 반사이익을 누리며 활황기에 진입한 것이 호재입니다. 

중고차 시장이 커지면 교체용 타이어 수요도 크게 늘어납니다. 교체용 타이어 수익성은 자동차 제조 업체에 납품하는 신차용 타이어보다 20%가량 높습니다.

경쟁업체에 비해 판매 가격 인상이 용이한 것도 장점입니다. 한국타이어는 요코하마 등과 함께 글로벌 타이어 시장에서 "세컨드티어 그룹"에 속합니다. 천연고무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올 상반기 지역별로 제품 가격을 3~5% 올린 한국타이어는 하반기에 1~2회가량 더 인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유지분 매각할 수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국내 1위 자동차용 공조장치 생산회사인 한온시스템에서 손을 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회사 지분 19.49%를 가진 2대 주주입니다. 

한앤컴퍼니 보유 지분과 동반 매각이 성사되면 한국타이어 측은 인수가 대비 1조원가량의 차익을 볼 수 있는 전망입니다.

한국타이어의 보유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조원 수준으로 시가총액이 10조원에 육박하는 한온시스템을 사기엔 자금력이 부족한 편입니다.

한국타이어 및 한온시스템의 최대 고객사인 현대자동차의 눈치를 본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의 매출의 40%는 현대차 그룹에서 나옵니다. 만약 인수하면 독립된 "대형 부품사"가 탄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현대차 내에서도 있었다고 합니다

댓글